"조도 감지 센서를 탑재한 미니 가로등" [Tangible]
- 성식 공
- 2021년 1월 17일
- 1분 분량
아주 기초적인 아두이노 원리에 대해서는 이제 조금은 알 것 같아 자그마한 것들부터 하나하나 만들어보고 있다. 그중 오늘은 가장 친숙한 액추에이터인 LED와 변화를 가장 드라마틱하게 느낄 수 있는 조도 센서를 활용하여 어두워지면 불이 켜지고, 밝으면 불이 켜지지 않는 미니 가로등을 만들어 보았다.
작동하는 모습은 다음과 같다:
먼저 몸체는 Thingiverse에 있는 파일로(https://www.thingiverse.com/thing:498788)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뽑아보았다. 처음에 보았을 때 휘어 있는 각도가 다소 있어 보여서 (특히나 LED가 달리는 끝부분은 각도가 상당하다.) 서포트가 필요하지는 않을까 싶어서 해당 부분만 서포트를 준 버전 1개(영상에서 흰색)와 서포트 설정을 아예 하지 않은 것(영상에서 노란색) 1개를 각각 출력하여 보았다. 그러나 두 버전 모두 깔끔하게 나왔다.

LED에 analogWrite으로 주기성이 있는 함수를 주어 부드럽게 깜빡이게 하였다. 그냥 계속 켜지게만 하고 싶다면 if문 안에서 LED핀을 digitalWrite로 HIGH에 설정해주면 된다. 다만 이러면 처음 켜질때나 꺼질 때 부드럽게 켜지거나 꺼지는 효과를 잃는다.
전체 아두이노 작동 코드는 아래 깃허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.
https://github.com/skykongkong8/Arduino_Study/blob/main/LED_with_illuinance_sensor/garo_lighting.ino
Comments